<평생현금이 마르지 않는 투자법, 박성현 저>이란 책을 읽고 달러 투자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달러 투자 방법에 대해 알고 싶어 져 동일 저자의 <나는 주식대신 달러를 산다>라는 책을 찾아 읽어보았고, 이 책에서 설명하는 달러 투자하기 좋은 시기를 알아내는 방법과 달러 투자의 장점에 대해서 다시 복기하며 내용을 정리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달러를 사도 좋을 시기를 알아내는 방법
- 원/달러 환율 하락의 원인이 달러 가격 하락 때문인지, 달러 가치 하락 때문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미국 달러지수'로 달러의 절대적 가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더라도 미국 달러 지수가 변동이 없다면, 이는 원화 가치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비싼 물건을 싸게 산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 미국 달러 지수의 하락과 원/달러 환율의 하락이 일치하거나 비슷한 경우는 미국 달러 가치가 하락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비싼 물건을 싸게 산 것이 아니라 물건이 저렴해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달러는 세계통화이기에 그 가치 측정이 합리적이고 객관적일 가능성이 큰 반면, 원화는 국내경제나 정치 상황에 따라 조작이 가능하며 절대적 가치를 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원화 가치의 상승은 거품일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원/달러 환율은 달러의 절대적 가치를 따라갈 가능성이 크며, 때문에 원/달러 환율이 하락한 상황에서 미국 달러 지수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원/달러 환율에 반영되지 않았다면 이를 확실한 매수 기회로 볼 수 있다.
달러를 매수하기 좋은 시기는 다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원/ 달러 환율 자체가 이전과 비교해 하락했을 때.
2. 그럼에도 미국 달러지수는 그대로이거나 상승했을 때.
달러 투자 최적기는 언제일까?
달러 지수가 상승할 경우 원/달러환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달러 지수가 원/달러 환율과의 상관관계를 책에서는 달러 갭비율이라고 정하고 있습니다. 달러 갭 비율을 계산하여 달러 투자 타이밍을 결정합니다. 달러 갭 비율이 높을수록 달러 투자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달러 갭비율= 달러지수/ 원/달러 환율 * 100
현재의 달러 갭비율이 기준이 되는 달러 갭 비율보다 높으면 앞으로 환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고, 낮다면 환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달러 갭 비율이 높으면 달러 투자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만약 달러 지수가 하락한다면 환율도 함께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곧 달러 갭 비율 만으로 매수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달러 지수가 높은 상황, 즉 달러 가치가 고평가 되었을 때는 갭 비율이 높더라도 달러가치 하락으로 원/달러 환율은 오히려 하락할 수 있습니다.
달러 투자를 시작해도 좋은 시기
- 현재 원/달러 환율이 52주 평균 환율보다 낮을 때
- 현재의 달러 지수가 52주 평균 달러 지수보다 낮을 때
- 현재 달러 갭 비율이 52주 평균 달러 갭 비율보다 높을 때
- 현재의 원/달러 환율이 적정 환율보다 낮을 때
(적정 환율= 현재 달러 지수/ 52주 평균 달러 갭 비율*100)
달러 투자의 장점
- 안정적인 투자로 손실의 확정권한이 나에게 있으며, 평가 손실을 확정 손실로 변환하지 않는 한 손실이 없는 투자입니다.
-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투자 규모를 점차 늘리고, 투자 횟수를 늘리는 것이 있습니다.
- 달러는 등락의 폭이 작고 안정성이 높은 투자입니다. 따라서 큰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환율은 달러의 가격이 아닌 교환 비율이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이 하락할 때는 좋은 달러 투자 기회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환율이 하락해 달러가치가 떨어지면, 원화가치는 상승하게 된 것이기 때문에, 내가 미국인이라고 생각하고 원화를 매도한다면 오히려 달러 자산을 늘리는 것이 됩니다.
- 달러 투자는 이자소득세, 금융소득세 등의 세금이 없습니다.
이렇게 "나는 주식대신 달러를 산다"라는 책에서는 달러 투자의 기본 원칙과 수익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방법을 활용해 달러를 가치보다 비싸게 사지 않는 것 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배운 내용들을 활용하여 앞으로 달러 환테크에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책에서 처럼 실패 없는 투자를 하여 나의 자산을 불리는 하나의 파이프라인이 되길 희망합니다.
'경제 & 재테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 침체가 오면 주가가 하락할까? 2008년 금융 위기 상황으로 살펴보자. (0) | 2024.02.22 |
---|---|
금 투자 방법 알아보기: 금통장, KRX, ETF (0) | 2024.01.07 |